
2020년은 전 세계적으로 멈춰있던 해가 아니었나 싶은데요. 코로나로 인해 대부분의 사람들이 집 밖으로 자유롭게 나갈 수 없었고, 그렇기 때문에 온라인 쇼핑과 배달 문화가 자리 잡은 해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온라인 쇼핑이 더 빠르게 일상생활에 중요하게 자리 잡게 되면서 기존의 기업들이 오프라인 매장의 매대에서 경쟁력을 가지려 했던 브랜딩 작업들이 어려워지는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기업들도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으로 소비자들을 만나야 하는 상황에서 일반적인 상업적 의미만 담았던 패키지 디자인이 2021년에는 좀 더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예술적인 모습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그 중 해외에서 뚜렷하게 부각되고있는 패키지 디자인 트렌드 5가지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Organically shaped color blocking(유기적인 모양의 컬러 블로킹)

이런 덩어리감을 가진 컬러를 쓰는 패키지 디자인은 예전부터 지속되어 오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2021년에는 더 새로운 질감과 독특한 색상 조합, 다양한 무게감 있는 모양들이 디자인을 더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게 만들어 줍니다.

이런 디자인들은 직선이나 각진 모양은 피하고 대신 고르지 못한 모양이나 흐르는 선, 때로는 자연에서 온 것 같은 무늬를 많이 씁니다. 이런 표현들이 그저 랜덤하게 그려지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들이 보기에 조화롭도록 보완 요소를 부드럽게 배치해 패턴을 만들어야 합니다.
Picture-perfect symmetry(완벽한 대칭 그림)

완벽하게 대칭되는 디자인보다 더 미적으로 만족스러운 것이 있을까요?
앞서 말한 불완전하고 유기적인 모양의 컬러 블로킹과는 달리 일부 브랜드와 디자이너들은 정밀하고 계산된 대칭성을 활용하는 패키지 디자인 또한 소비자들의 마음을 뺏는 트렌드 디자인이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작고 복잡한 일러스트든 더 크고 느슨한 패턴이든 간에, 이 디자인들은 균형감을 사용하여 시각적인 만족감을 만들어 냅니다.

유기적인 모양의 컬러 블로킹은 평온함을 불러일으키지만, 이러한 대칭적인 디자인도 지금 상황의 질서와 안정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 시켜준다고 합니다.
Packaging dressed in fine art(예술작품을 입은 디자인)

사실적인 초상화에서 추상적인 그림에 이르기까지 2021년의 패키지 디자인은 미세한 예술 그림의 움직임으로부터 영감을 얻고 있습니다. 이런 패키지 디자인은 소비자들의 언박싱 경험을 유도하기도 합니다.

이 디자인의 목적은 표면 변화와 깊이를 통해 환상을 만들고, 거칠게 유화로 칠한 것과 같은 캔버스에서 찾을 수 있는 텍스처를 모방하는 것입니다. 이런 패키지를 선택하며 소비자들은 붓그림을 색칠하는 것과 같은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Tiny illustrated patterns that reveal what’s inside (내부를 보여주는 작은 일러스트 패턴)

패키지 디자인은 단순한 장식이 아닙니다. 2021년에는 디자이너가 일러스트나 패턴을 사용하여 내부에 들어있는 제품이 무엇인지에 대한 미묘한 힌트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진이나 실물 그림을 사용하는 대신 이러한 디자인을 사용하여 제품 자체를 추상적이고 예술적으로 표현합니다. 예를 들어 과일과 허브로 만든 세부 패턴으로 각각 어떤 맛인지에 대한 힌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Solid all-over color(단색 컬러 패키지)

세심한 패턴이 그려져 있는 패키지와는 별개로 2021년에는 단일 색상으로 포장된 많은 제품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단일 색상으로 되어있는 패키지는 단순해 보이지만, 다른 패키지 디자인 못지않은 강력한 브랜딩 효과를 보입니다. 이런 패키지 디자인을 사용하는 브랜드는 확실한 카피와 눈에 띄는 색상으로 결정하기 어려워하는 소비자들의 마음을 강력하게 가져오려는 자신감 있는 브랜드입니다.
이런 디자인에는 절제된 우아함과 자신감이 있습니다.
마무리
2021년 전자상거래 분야는 의심의 여지없이 계속 증가될 것이며, 고객이 클릭 한 번으로 빠르게 소비하는 이 시기에 소비자의 눈길을 끄는 '브랜드 모멘트'를 만들어 내는 패키지 디자인은 패키지가 버려진 후에도 기업의 브랜드가 기억에 남을 수 있도록 보장하는 확실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