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상하게 보일 수 있지만, 패키지를 개선하는 것은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고 반복적인 판매를 유도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패키지란 무엇이며 왜 그렇게 중요할까요?
패키지는 제품을 포장해 완벽한 형태로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해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정확한 정의지만 완벽한 정의는 아닙니다. 제품 포장은 고객을 놀라게하고 좋은 인상을 남기는 한 가지 방법이기도 합니다.
제품과 관련된 세가지 차원이 있습니다.
- 기능성: 제품의 유용성
- 감각적: 구매자들이 그것을 손에 들었을 때 느끼는 감정
- 감성: 구매가 정서적으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포장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기능적 측면은 제품을 안전하게 도착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고객에게 영향을 미치고 고객을 사랑에 빠지게 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나머지 2가지 차원입니다.
와인을 판매하는 온라인 상점의 모든 포장 옵션에 대해 생각해보세요.
- 그 상자는 어떻게 생겼나요?
- 어떤 느낌인가요?
- 그밖에 무엇이 포함되어 있나요?
- 와인병인지 일반 패키지인지 알 수 있나요?
구매자가 상자를 여는 동안 이 모든 질문들에 대한 답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것은 감각적 차원입니다. 아마도 이것은 비싼 와인일 것이고 포장에 많은 것들이 담겨있을 것입니다. 그것은 고객들을 기분좋게하고 그들의 구매에 자부심을 느끼게 할 것입니다. 가장 좋은 경우 그들은 소셜 네트워크에서 제품 사진을 공유할 것입니다.
좋은 포장은 정서적차원에서 이루어집니다. 그것은 그들이 제품을 사도록 만든 긍정적인 감정들을 강조하고 있고 제품의 유용성을 알기도 전에 그렇게 합니다. 이 기회를 놓치고 싶지 않으시죠?
포장 유형
따라야 할 표준 분류는 없지만 다양한 유형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맞춤형
손으로 쓴 글, 고객의 기호에 따른 작은 선물 등 고객이 직접 제공하는 수많은 정보가 있습니다. 주문을 개인화하려면 해당 정보를 사용하세요.
비건제품(채식주의)이 포함된 온라인 상점을 상상해보세요. 사람들이 이 섹션에서 제품을 살 때, 개인화를 위한 좋은 방법은 채식주의자 생활습관 팁, 스티커, 문구를 포함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작은 세부 사항이라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별도의 투자없이 개인화된 포장을 할 수 있습니다.
막 시작한 온라인 상점의 경우 추가비용 없이 감겅적인 측면을 개선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손으로 쓴 감사 편지는 고객이 특별한 느낌을 갖게 하기에 충분합니다. 하지만 만약 당신의 전자 상거래가 수천건의 주문을 처리한다면 어려운 일입니다.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친환경적인 것이 유행입니다. 많은 나라에서 비닐봉투 사용이 금지되면서 친환경적 포장을 선택하는 것은 더이상 선택이 아니라 의무입니다. 또한 고객에게 연락해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 브랜드가 지속가능한 포장을 상업적 논점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살펴보세요.
- 재활용 골판지: 재활용 상자를 사용하기 위한 작은 가격 차이 때문에 지속 가능성에 대한 장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모든 전자 상거래에 유효합니다. 애플과 같은 큰 회사들은 이미 종이를 사용하는 방식을 바꾸고 있습니다.
- 탄소 배출량 상쇄: 이것은 보다 진보된 주제이고 포장에 의해 생산되는 이산화탄소를 보충하기 위해 소량의 돈을 기부하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 그것은 고객들에게는 보이지 않지만, 그들의 정서적인 차원에서 작용합니다.
- Plastic-free: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포장에 플라스틱이 필요없다고 생각합니다. 법적인 측면에서 심각한 문제가 되기 시작했기 때문에 지나가는 열풍처럼 보이지 않습니다.
포장에 관한 모든 것을 바꿀 필요는 없지만, 이러한 친환경적 아이디어 중 일부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큰 노력 없이도 브랜드 이미지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기쁨을 주는 포장
감각적이고 감정적인 차원을 더 중요하게 만드는 명품 제품의 공통점입니다.
6팩짜리 맥주를 사먹으면서 이런걸 얻는 걸 상상할 수 있나요?

완벽하게 정렬된 3가지 병과 함께 다음과 같은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물병: 다른 디자인의 아름다운 용기에 담겨있습니다.
- 세개의 컵받침: 테이블 얼룩 걱정없이 맥주를 즐길 수 있습니다.
- 소화를 돕는 비스킷: 술을 마시는 동안 간식이 먹고 싶어질 경우 먹을 수 있습니다.
- 글리터: 맛있는 맥주를 즐기기 위해 이것이 필요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들은 나무 질감의 종이위에 있습니다.
맥주를 즐기기 위해 필수적인 제품은 몇개입니까? 아마 이것들 중 아무것도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포장은 맥주를 마시는 것을 의식처럼 보이게 합니다. 그것은 프리미엄 제품이고 포장은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기업
당신이 무언가를 살때 배달원은 그것을 건네주고 당신은 그것을 한번 훑어봅니다. 무엇이 당신의 기분을 더 좋게 만드나요? 상표가 붙어있지 않는 상자와 상표가 붙어있는 상자를 가지고 있나요?
회사 패키지는 포장에 아이덴티티를 추가하려고 시도합니다.
당신이 그것을 받는 순간부터 회사는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습니다. 그안에 무엇이 들어있는지 분명하게 하고 즉시 그들이 그제품을 사도록 만든 감정을 불러 일으켜야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로고가 있는 상자를 살 여유가 없다면 우표나 스티커를 포함해보세요. 그것이 매력적이지는 않지만 충분히 의도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미니멀리스트
애플 제품 박스를 열어본 적이 있나요?
말로 감정을 전달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여러분이 필요로 하는 것만 들어있고, 완벽하게 정돈되어 있고, 완벽한 흰색의 상자는 당신이 보석을 열고 있다는 생각이 들게 합니다.

그들은 미니멀리즘의 개념을 최대한 활용합니다.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추고 있으며 그것이 가진 모든 것을 필요로 합니다.
상자의 디자인은 밀리미터까지 연구되어 있고 이것은 이유가 있습니다. 사실 상자에 모든 것을 다시 넣으려고 한다면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이 수준에 도달하는 것은 애플 및 다른 몇가지 경우에 해당하지만 고객에게 얼마나 좋은 프레젠테이션이 중요한지 깨닫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화려한 포장에 투자하는 것의 장점과 단점
이미 몇가지 사례를 살펴보았지만 여기서 노력한다면 다음과 같은 3가지 주요 장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장점
1. 부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
사람들은 제품을 구매하지 않고 느끼는 경험을 삽니다. 고객이 패키지를 받고 독특한 방법으로 포장하면 당신은 기대, 호기심, 그리고 환상을 증가시킵니다. 좋은 포장은 또다른 특별한 제품 특성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2. 시각화 강화
제품 언박싱과 같은 포장을 푸는 것은 Youtube에서 가장 많이 요구되는 콘텐츠 중 하나입니다. BBC기사에 따르면 몇몇 유튜버들은 이 비디오들로 많은 돈을 벌고 있습니다.
제품을 언박싱하는 것은 많은 기대를 불러일으키는 순간이되었습니다. 제품의 포장을 향상시키면 온라인 상점을 향상시키기 위한 더 많은 링크를 얻을 것입니다.
3. 고객 충성도 육성
원래 패키지의 주요 이점은 고객 충성도를 향상시킨다는 것입니다. 즉, 반복적인 판매가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당신의 제품이 일회성 판매라면 가치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만족한 고객은 브랜드의 최고의 대변인이 될 수 있습니다. 구매에 대해 그리고 제품이 얼마나 잘 제공되었는지 친구나 가족들과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광고를 하는데 더 좋은 방법은 없으며 아주 매력적인 가격에 무료로 할 수 있습니다.
단점
1. 비용
필수적인 것입니다. 전자 상거래 상점이다 다른 종류의 사업체를 가지고 있다면 모든 세부 사항이 결국에는 생각했던 것보다 더 많은 돈이 든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습니다. 이것이 가장 비싼 품목은 아니지만 새 상자를 사서 디자인하고 인쇄하는 것은 시간과 돈이 필요합니다.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이 전부입니다.
2. 안전
잘 기억하고 있다면 패키지의 중요한 역할은 기능적인 것입니다. 패키지가 안전하게 잘 도착하는지 확인하세요. 화려한 장식에 치중한다면 우리는 중요한 것을 잊을 수도 있습니다. 전에 언급한 맥주병이 고장났다면 코스터는 쓸모없을 것이고 기념할 것도 없을 것입니다.
3. ROI측정
다른 마케팅 전략과 마찬가지로 패키지 변경의 영향은 측정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새 상자를 설계하고 구입하는 데 일정 금액을 투자했다고 상상해보세요. ROI 측정은 특히 단기적으로 어려울 수 있습니다. 대안으로 소셜 네트워크에서 브랜드를 언급한 횟수나 긍정적인 코멘트 또는 리뷰의 수와 같은 일부 KPI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ROI: 투자자본수익률,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경영성과 측정기준 중의 하나로 기업의 순이익을 투자액으로 나누어 구한다.
*KPI: 핵심성과지표,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핵심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요소들에 대한 성과지표를 말한다.
4. 제한사항
우리는 창의력을 발휘할 수는 있지만 포장을 설계할 때는 항상 큰 한계가 있습니다.
- 무게: 추가 제품은 무게와 추가 운송비가 추가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 공간: 모든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가능한 모든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 안전: 이것은 항상 주요 목표입니다.
- 제3자: 운송회사는 박스 크기를 결정하기 때문에 이에 대해 할말이 많습니다. 그들은 또한 로고가 붙은 포장지를 추가할 수도 있고 당신은 그것을 피하기 위해 협상을 해야할 것입니다.
- 시간: 모든 주문을 개별화하려는 경우 특히 중요합니다. 메모를 작성한다고 해서 새 주문을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핵심은 균형을 찾는 것입니다.